수소저장합금반응용기

Abstract

본 발명은 수소저장합금 반응용기에 관한 것으로, 수소저장합금 반응용기는 수소저장합금을 이용하는 에너지변환 및 저장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해서 열전달 특성이 좋은 반응용기를 사용하여야 하고, 반응용기의 열전달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수소의 흡·탈장시에 수소의 이동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주어야 한다.본 발명은 일측부에 수소가 출입되는 수소출입구(11a)가 형성된 반응용기(11)과, 상기 반응용기(11)의 내부에 설치되어 내측으로는 수소저장합금(14)이 충진되고 외측으로 상기 반응용기와의 사이에 수소가 통과되는 외부공간부(12)를 갖는 외부스크린(13)과, 상기 외부스크린(13)의 내측에 설치되며 상기 외부공간부(12)와 변통되어 수소가 통과되는 내부공간부(16)를 갖는 내부스크린(15)과, 상기 외부스크린(13)과 내부스크린(15) 사이에 설치되어 열교환매체가 통과되는 수 개의 튜브(17)로 구성되며, 상기 튜브(17)는 열교환핀(17a)이 다수개 부착된 핀튜브를 설치하고, 상기 반응용기(11)의 내주면에는 단열재(18)를 설치하여, 수소와 수소저장합금의 반응속도를 촉진시키고, 수소저장합금과 열교환매체와의 열전달특성을 향상시키며, 반응용기로의 열손실을 저장하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