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밍거리에의한초음파파형인식방법및장치

Abstract

비파괴 검사에서 사용되는 초음파 진단에서 반사파의 감지를 위한 방법의 한가지로서 해밍 거리(Hamming distance) 개념을 도입하여 임의의 송신파 및 반사파를 기준 패턴으로 습득한 후 이를 기준으로 초음파 신호의 각 반사파들의 시작점을 측정하는 방법 및 장치가 기재되어 있다.이 시작점 측정은 각 반사파의 시작점부터 일정 구간을 기준 패턴화하여 초음파 신호와 각 기준 패턴을 비교하여 초음파 신호 내에서 각 기준 패턴에 가장 유사한 부분의 시작점을 반사가 시작된 부분으로 인식하여 그 각 반사된 시간 간격을 측정하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유사성의 감지 방법으로서 해밍 거리 개념을 사용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해밍 거리를 이용하여 초음파 반사파의 시작점을 인식하므로서 반사파 파형이 감쇄가 심하여 파형의 크기가 작거나 왜곡되어도 항상 시작점을 정확히 감지할 수 있으며, 기존의 영상 인식 방법에 비하여 그 구조가 간단하여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른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