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블럭도를이용한연속공정제어알고리즘생성방법및장치

Abstract

연속 공정 자동화 시스템에서 각 제어의 기본 단위 요소를 하나의 블럭으로 기능화함으로써 다양한 대상 공정에 대한 연속 공정 제어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가 기재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능블럭을 이용하여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 작용(man-machine interface)에 의해 손쉽게 제어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제어 연산에 대한 문자 코드를 일일히 기억한 후 구문에 맞춰서 알고리즘을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실제 입출력 장치 및 신호에 관한 상세한 지식이 필요치 않으므로 사용자가 용이하게 제어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고, 부정확한 입력이나 문법적인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제어 알고리즘을 기술함에 있어서, 특정 단위의 제어기능을 하나의 블럭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기능별로 모듈화된 제어 알고리즘의 작성을 가능하게 해주며, 사용자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능 블럭들을 하나의 매크로 블럭으로 정의함으로써 반복 수행되는 제어 연산을 중복해서 서술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여 제어 코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