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에톡시카르보닐-6,7-디히드로-5H-1-피린딘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일반식(Ⅰ)로 표시되는 4-에톡시카르보닐-6, 7-디히드로-5H-1-피린딘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나트륨을 알콜에 녹여 만든 나트륨알콕사이드와 반응시킨 에틸시아노아세테이트와 2-할로시클로펜타논을 반응시켜 (±)-2(1-에톡시카르보닐-1-시아노메틸)시클로펜타논(Ⅲ)을 제조하고, 이 (Ⅲ)화합물을 에테르류의 용매 하에서 포타슘 t-부톡사이드와 반응시키고, 이 중간체에 알릴할로겐을 반응시켜(±)-2-시아노-2-(시클로펜타논-2-일)펜트-4-엔-카르복실산 에틸에스테르(IⅤ)를 제조한 후 이 화합물(IⅤ)를 오존과 반응시켜 (±)-2-시아노-(시클로펜타논-2-일)부탄-4-옥소카르복실산 에틸에스테르(V)를 제조하고, 이 화합물(V)를 히드록실아민과 반응시키고 연이어 포스포러스트리클로라이드로 반응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