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구형고분자기공전구체를사용한적층세라믹스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세라믹 분말과 중공 구형 고분자 기공 전구체 분말을 부피비로 100 : 0 내지 30 : 70의 범위로 혼합하여 슬러리를 얻는 단계, 상기 슬러리를 테이프 캐스팅하여 세라믹/기공 전구체 복합 테이프를 얻는 단계, 상기 복합 테이프를 약 10kg/㎠의 적층압 하에 적층시켜 적층체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적층체를 탈지시키는 단계, 및 상기 탈지된 적층체를 소결하여 소결 적층체를 얻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층을 포함하는 적층 세라믹스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공률이 약 0.2% 내지 55% 사이에서 조절가능하고, 기공 전구체의 첨가량에 따라 폐기공 상태 및 개기공 상태를 나타내며, 기계적 물성등이 제어된 다공질층을 포함하는 적층 세라믹스를 제조할 수 있고, 적층 세라믹스 제조시 탈지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아울러 탈지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