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릴시클로펜탄및그의제조방법

Abstract

알루미늄클로라이드와 같은 루이스산 촉매하에서 일반식(Ⅰ) 또는 (Ⅱ)의 직쇄형이나 고리형의 콘쥬게이션된 이중 결합을 가진 디엔화합물과 일반식(Ⅲ)의 알릴실란과 반응시키면[3+2] 고리 첨가반응에 의해 일반식(Ⅳ) 또는 (Ⅴ)의 알켄일기와 실릴기가 동시에 치환된 새로운 실릴시클로펜탄 화합물을 합성할 수 있다.상기식에서 R1, R2는 수소 또는 C1-C4의 알킬기를 표시하며, R3, R4, R5, R6, R7, R8, R9는 각각 독립적으로 수소 또는 메틸기를 표시하고, R10은 탄소원자수 1-8개의 알킬, 페닐, 벤질, 2-페닐에틸, 할로겐화 페닐을 표시하며, n=1-4의 정수이다.여기서 제조되는 새로운 실릴시클로펜탄 화합물은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을 제조하는데 출발물질로 사용될 수 있으며, 분자내에 한개의 이중 결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알릴 규소화 반응, 수소 규소화 반응 등을 통하여 새로운 유기 규소 화합물이나 유기 규소 고분자 화합물을 제조하는데 유용한 화합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