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통형물체측면의마모특성시험및마찰계수측정방법및그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예컨대, VTR헤드 드럼, 복사기나 레이저 프린터의 드럼, 재봉기의 스핀들러, 낚시대의 릴 등과 같은 원통형 재료의 측면 특성, 즉 내마모 특성, 마찰 계수, 윤활 특성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와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장치는, 원통형 물체인 시료와 유연성 물체인 상대 시료를 장착하고 장력을 측정하는 장착부와, 이 장착부에 제어 가능하게 연결된 모터 조정부와, 상기 장착 측정부의 장력 측정기에 전기적으로 연결된 증폭기와, 이 증폭기 및 상기 모터 조정부에 각각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모터의 회전 속도와 장력 측정 값을 시간별로 기록하도록 프로그램되며 상기 모두를 총괄하여조작하는 컴퓨터를 구비하며, 상기 장착부는 상기 시료가 위치하며 정확한 회전수 조절이 가능한 모터와, 원통형 시료 둘레에 적어도 일부분이 접촉하도록 감긴 상대의 시료의 양단이 각각 장착되는 장력 측정기와, 상기 장력 측정기가 장착되는 지지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의 측정 방법으로는 측정할 수 없었던 자기 기록 테이프, 종이, 실 등의 상대 재료에 대한 원통형 재료의 마모 및 윤활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