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가압식용탕단조법에의한금속복합재료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용탕단조법으로 세라믹이나 기타 강화용 소재로 이루어진 다공성 예비성형체와 금속으로 구성된 금속복합재료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세라믹 예비성형체를 상온 또는 금형의 온도 이하로 금형내부에 장입한 후 간접가압식 용탕단조법에 의해50∼500mm/sec의 사출가압속도로 용융금속을 금형과 예비성 형체에 충진시키는 방법이다. 본 발명의 금속복합재료 제조방법에 의하여 금형내부로 충진된 용융급속의 급속한 응고에 따라 치밀한 복합화조직이 얻어지며 내마모성등의 기계적 특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제조공정이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