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릴규소화반응에의한감마-실릴올레핀과그의제조방법

Abstract

알루미늄클로라이드와 같은 루이스 산 촉매하에서 일반식(Ⅰ), (Ⅱ)또는 (Ⅲ)에서와 같은 이중결합 또는 삼중결합을 갖는 탄화수소 화합물과 일반식(Ⅳ)에서와 같은 알릴실란들을 반응시키면 알릴규소화(allylsilation)반응에 의하여 일반식(Ⅴ), (Ⅵ)또는 (Ⅶ)과 같은 알릴기와 실릴기가 동시에 부가된 새로운 감마-실릴올레핀(γ-silylolefins)들을 제조할 수 있다. 알릴규소화 반응은 감마-실릴올레핀들의 새롭고도 진보된 제조방법일 뿐만 아니라 여기서 제조되는 화합물들은 알릴규소화반응을 다시 시키거나 수소규소화 반응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유기규소화합물이나 유기규소 고분자화합물을 제조하는데 유용한 화합물이다.위의 일반식(Ⅴ)에서 R은 C1-C8까지의 알킬 또는 알케닐기, -CH2SiMe3, 벤질등이며, 일반식(Ⅵ)에서 n은 3부터 6의 정수이고 일반식(Ⅶ)에서 R1은 수소, 메틸 페닐등이며, R2는 페닐기, C1-C8까지의 알킬 또는 알케닐기를 표시한다. R3와 R4는 독립적으로 수소 또는 메틸기를 표시하며 R5, R6, R7은 독립적으로 C1-C8의 알킬, 페닐, 할로겐화페닐(X=F, Cl, Br), 벤질, 2-페닐에틸등을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