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포테리신B가봉입된리포솜의신규한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앰포테리신 B가 봉입된 리포솜의 신규한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레시틴 리포솜을 이용하여 전신진균증 치료용 항생제인 앰포테리신 B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항진균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앰포테리신 B을 함유하는 리포솜을 제조하는 신규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앰포테리신 B를 메탄올에 녹이고 레시틴을 클로로포름에 용해시킨 다음, 두 용액을 혼합하고 소량의 완충용액(PBS, pH8.0)을 가한 다음 4 내지 5℃, 감압조건(500 내지 600mmHg)에서 메탄올과 클로로포름만 선택적으로 서서히 증발시켜 완전 건조시키지 않고 잔여 완충용액에서 리포솜을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 독성, 고 항진균성을 가진 앰포테리신 B가 함유된 리포솜 제조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