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베타-카제인유전자및그유전자를포함하는미생물

Abstract

본 발명은 소 베타-카제인 유전자의 엑손 Ⅰ으로부터 5′ 상류쪽으로 16Kb 및 중지 코돈으로부터 3' 하류쪽으로 6kbp를 포함하는 소 베타-카제인 유전자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소 베타-카제인 유전자는 그 발현부위가 충분히 포함되기 때문에 이 유전자를 클로닝한 세포주로부터 높은 수준의 소 베타-카제인 단백질 발현이 가능하고, 나아가 본 발명의 유전자로 형질전환된 동물을 형성할 수 있으며, 특히 인체생리활성 물질을 유즙중에 대량생산하는 형질전환 젖소를 개발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