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곡면의3차원형상정보획득장치및그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자유 곡면의 3차원 형상 정보 획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종래에는 절삭 가공하는 경우 먼저, 실물 모형을 제작하여 가공 위치 데이타를 산출하고 이 산출된 위치 데이타로 대상물을 절삭 가공함으로써 위치 데이타 산출과정이 복잡함은 물론 측정 오차 발생의 여지가 많고 위치 데이타 산출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고 또한, 위치 데이타의 산출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광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장치가 복잡할 뿐아니라 고강이어서 실용성이 적은 문제점이 있었다. 본 발명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평면광으로 변환된 레이저 빔이 조사된가공 대상물의 영상을 획득하고 이획득된 영상의 3차원 영상에 따른 2차원의 선 정보를 교정, 합성함으로써 3차원의 근사 곡면 수치 정보를 생성하고 이 정보로 가공 위치를 제어함으로써 측정 오차를 최소화하도록 구성한 것으로, 본 발명은 유선형을 가진 물체의 금형을 제작할 때 활용할 수 있고 치아 공동부의 충전물을 제작하거나 의족의 접촉부 가공등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