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옹혈제로서유용한술폰화폴리에틸렌옥사이드유도체

Abstract

본 발명은 한쪽 말단 또는 양쪽 말단이 술폰화된 하기식(1)의 술폰화 폴리에틸렌옥사이드 유도체를 제공한다.R1-PEO-R2 (Ⅰ)식 중,R1은 OH, NH2, COOH, SO3H 및 SO3Na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기이고,R2는 SO3H 또는 SO3Na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기이며,PEO는 분자량 100 내지 20,000, 바람직하게 분자량 200 내지 10,000의 폴리에틸렌옥사이드를 나타낸다.본 발명의 술폰화 폴리에틸렌옥사이드 유도체는 종래의 헤파린 유사 물질과는 달리, 제조하기가 쉽고 생체내에서 장기간 사용하여도 분해가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항응혈 활성이 커서, 헤파린 대체 물질로서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의료용 재료에 분산, 이온결합, 공유결합 및 코팅해서 생체적합성 재료로도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