볏짚및쌀겨에서실리카를추출하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볏짚이나 쌀겨에 함유된 실리카(Silica)의 추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효소를 이용하여 실리카를 추출함으로써 벼의 생장과정에서 형성되는 실리카의 조직구조를 변형시키지 않고 실리카를 추출하는 방법과 추출과정에서 소량의 탄소를 남김으로써 형성되는 실리카-탄소의 비율을 조절하여 얻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소량의 산이 포함된 에틸렌글리콜을 볏짚과 반응시켜서 얻은 시료에 효소 반응시켜 걸러내고 고온에서 남아있는 소량의 탄소를 제거함으로써 실리카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본 발명은 벼의 생장 과정에서 형성되는 독특한 실리카의 조직구조를 파괴시키거나 변형시키지 않으며, 부산물인 글루코즈를 발효시켜 알콜을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효소의 양과 반응시간을 조절하여 실리카-탄소의 탄소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