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아릴프로필히드로겐폴리실록산형태의실리콘오일및그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디유기실록시기와 2-아릴프로필히드로폴리실록시기를 동시에 가지는, 공중합체 형태인 다음 일반식(I)의 고리형 또는 직쇄형의 실리콘 오일을 제공한다:상기 일반식에서, X1과 X2는 독립적으로 수소 또는 C1-C3알킬기, 페닐, 페녹시, 플루오로, 클로로, 브로모, 메트캅토, 메르캅토메틸기이고, M은 수소 또는 SiMe3를 나타내거나, M이 수소인 경우 양말단의 OH가 결합하여 고리를 형성하며, R1과 R2는 같거나 다를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수소, 메틸기 또는 페닐기를 나타내며, x와 y는 2-200이고 y와 x의 비는 1:0.01-1:100일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제조방법이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리콘 오일은 섬유류나 종이의 표면처리 또는 상온 가황실리콘 고무의 제조를 위해 유용한 원료로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