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길이키및중복키를지원하는확장된B+-트리연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데이타베이스 관리시스템에서 튜플을 액세스하는 B+-트리 연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B+-트리 연산방법에서는 고정길이(fixed length)키만을 지원하고 가변길이 키나 여러개의 튜플이 하나의 키값을 갖는 중복키를 지원하고 있지 않는 관계로 디스크 공간의 낭비가 초래되고 검색시간도 비교적 많이 소요되었던바, 삭제연산에서 분할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삽입연산에서 병합 또는 재분배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본 발명에 의하면 가변길이 키와 중복키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므로 기존방법에서는 낭비되던 디스크 공간을 줄일 수 있게 됨은 쿨론 튜플을 액세스하는 검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