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에관능기가있는분산고분자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알킬알칼리 금속 존재하에 비닐계 또는 디엔계 단량체를 적당한 용매중에서 리빙 중합시켜 입체 안정화제를 얻고, (b) 계속해서 동일 반응기내에서 상기 입체 안정화제를 알킬알칼리 금속 존재하에 적당한 용매중에서 비닐계 또는 디엔계 단량체와 반응시켜 리빙 분산 고분자를 얻은 다음, (c) 동일 반응기 내에서 상기 리빙 분산 고분자를 카르복실기, 히드록실기 또는 술폰산기를 함유하는 물질과 반응시키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분산 고분자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분산 고분자의 입도 및 분자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리빙 중합 반응후 얻어진 분산 고분자의 표면이 활성을 띠기 때문에 각종 반응물에 의한 다양한 관능기의 도입을 동일 반응기 내에서 수행할 수 있고, 관능기 도입의 수율도 정량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동일 반응기 내에서 입체 안정화제와 분산 고분자의 합성 및 관능기 도입이 수행되므로 제조 공정이 단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