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식물을통해사람B형간염바이러스재조합항체를제조하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사람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재조합 항체를 담배 식물체에서 생산하기 위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히는 사람의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과 친화력을 유지하면서 인체내에서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시키지 않기 위하여 B형 간염 항원과의 결합부위인 베리어블 영역은 쥐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컨스턴트 영역은 사람의것으로 재조합된 B형 바이러스 항체 생성 유전자를 삽입하여 재조합된 벡터를 아그로박테리움 튜미훼시언스(Agrobacterium tumefaciens)에 도입시키고, 상기 형질전환된 아그로박테리움 튜미훼시언스를 선별배양 담배식물에 감염시킨 후, 상기 감염된 담배식물을 배양 유전자를 발현시킴을 특징으로 하는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이들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의 생성은 노던분석과 웨스턴 분석을 통하여 식물체에서 안정적으로 발현됨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