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요오도벤젠유도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X선 조영제로서 사용되는 일반식(Ⅰ)의 트리요오드벤젠 유도체의 제조방법이 제공된다.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일반식(Ⅱ)의 아닐린 유도체를 유기염기 존재하에 아세틸 화합물과 반응시켜 히드록시기가 보호된 일반식(Ⅲ)의 아닐린 유도체를 얻은 다음, 유기용매에서 아세틸기로 보호된 일반식(Ⅳ)의 α-히드록시 카르복실산 또는 그의 염화물과 반응시키고, 얻어진 일반식(Ⅳ)의 아실화물에 구아니딘을 촉매량 가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상기식에서의 R1, R2는 각각 독립적으로 수소, 메틸, 저급알킬(C1-C6)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