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표피성장인자의유전자를갖는벡터및그를이용한인체표피성장인자의생산방법

Abstract

인체 표피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인자인 인체 EGF(human Epidermal Growth Factor)의 유전자를 메타노 자화 효모인 한세눌라 폴리모르파를 이용하여 발현시키고 이를 배지내로 효율적으로 분비시키기 위해서 한세눌라 폴리모르파의 메탄올 옥시다제(MOX)유전자의 코돈 사용에 따라 이 유전자를 화학적으로 합성하고, 메타놀에 의해 발현 유도되는 강력한 프로모터인 MOX 프로코터와 S. cerevisiae의 교배인자 α의 분비 신호인 프리-프로리더 서열을 이용하여 인체 EGF의 발현 및 분배 벡터를 제조하여 이 벡터를 숙주세포의 염색체 DNA에 도입하였다. 재조합 한세눌라 폴리모르파는 소변유래의 인체 EGF와 동일한 에피토프를 지나는 재조합 인체 EGF를 효과적으로 발현시켰고 이를 세포외로 분비하여 준최적화 배양조건에서 최대 24mg/L의 생산수율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