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구형고분자기공전구체를이용한다공성세라믹스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액상 매체 중에서 기공 전구체와 세라믹 분말을 혼합하여 슬러리를 형성하는 단계, (b) 상기 슬러리를 성형하여 세라믹 분말/기공 전구체 분말의 복합 성형체를 얻는 단계, 및 (c) 상기 복합 성형체를 탈지 및 소결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성 셀라믹스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기공 전구체와 세라믹 분말의 슬러리에서 기공 전구체는 세라믹 분말에 대해 약 70부피% 이하의 양으로 첨가되고, 슬러리 내의 전체 고형 분말의 부피 분율은 약 25부피% 내지 42부피%로 조정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복합 성형체의 소결 선수축율을 순수한 세라믹 분말만의 소결 선수축율의 약 1.5%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기공율이 약 0.2 내지 70%이고, 기공이 구형이며, 기공 전구체의 첨가량에 따라 폐기공상태의 기공 구조 및 개기공 상태의 기공 구조를 가질 수 있는 균일한 미세 구조를 갖는 다공성 세라믹스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