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휘스커강화세라믹스복합재료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일축 가압 소결 과정에서 기하 이방성을 가지는 휘스커의 이차원적 배향성을 축진시켜 기계적 물성과 공정 재현성이 우수한 휘스커 강화 세라믹스 복합 재료의 제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발명의 방법은 a)열처리한 SiC휘스커에 약 0.4~1.0 중량%의 중성 고분자 PVA를 첨가하여 PVA 흡착량을 최대로 중가시키고 분산성이 우수한 SiC휘스커 슬러리를 제조하는 단계, b)상기 SiC휘스커 슬러리를 pH4에서 형성한 세라믹스 기재상 슬러리와 혼합하여 동결 건조시켜 균일하고 소밀한 충전 구조를 갖는 과립을 준비하는 단계, 및 c)상기 과립을 가압 소결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본 발명의 세라믹스 복합 재료는 740MPa의 가장 높은 평균 4점 굽힘 강도 및 약 20% 정도 중가된 파괴 인성을 가지며, 통상 발견되는 휘스커 결핍 부위와 같은 공정 결함이 없고 기계적 물성의 재현성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