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세라믹-고분자복합재료및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PZT 세라믹tm 입자를 PVdF 고분자 내에 분산시켜 복합화한 0ㅡ3연결성의 압전 복합재료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PZT세라믹스에 PZT와 PVdF간의 결합력증진을 위해 실란처리를 하고, 실란처리된 PZT 세라믹스 10∼60용량%와 PVdF 매트릭스의 전기전도도 향상을 위한 카본 미립자를 PVdF 고분자에 첨가하여 건식혼합한후 대량생산이 용이한 압출성형하여 50∼300㎛두께의 유연성이 있는 쉬트형 복합 재료를 제조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쉬트형 복합재료는 유연성이 있으며, 압출성형법에 의해 제조됨으로 대량 생산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