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력과가스압력을이용한용융금속의급탕펌프

Abstract

본 발명은 용해로중의 용융금속을 용탕유지로나 주조장치등으로 이동시켜 주는데 사용되는 용융금석의 급탕펌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급탕펌프는 내부로 가압가스를 공급하는 가스공급관과 내부의 용탕을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용탕배출구가 형성된 펌프용기의 하부에 용탕의 부력과 용기 내부의 압력에 의해 개폐되는 자동흡입밸브를 설치하여 용해로내의 용탕이 부력에 의해 자동흡입밸브를 통해 펌프용기에 자동적으로 채워지도록 하는 한편 펌프용기에 채워진 용탕은 가스압력을 이용하여 배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본 발명은 급탕중에 용탕보호막을 깨뜨리지 않으므로 용탕이 공기중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금속원료의 산화손실과 용탕의 과열을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유해가스의 발생을 극소화하여 용해 및 급탕공정의 생산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