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의유속및수심동시측정방법및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하천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하천 물흐름의 여러 지점에서 평균 유속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하천의 유속 및 수심 동시 측정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상기 유속 및 수심 동시 측정 장치는 수직봉(7)과, 경사봉(9)와, 수직봉을 따라 상하로 이동 가능한 수직봉 실린더(8)과, 경사봉이 그것을 통해 가능하고 수직봉 실린더(8)에 직각으로 고정된 축에 설치된 경사봉 실린더(10)과, 수직봉(7)과, 경사봉(9)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는 각도 측정용 센서(15)와, 상기 축과 수직봉(7)과 경사봉(9)의 상기 축에 대향하는 단부들의 위치에 설치된 지지봉(14)들과 수직봉 및 경사봉으로부터 이격된 상기 지지봉(14)들의 단부들에 설치된 초음파 진동자(4, 4', 6, 6')들과, 수직봉(7)의 상부에 부착된 수평계(11)과 유속 측정기(16)을 포함한다. 상기 유속 및 수심 동시 측정 방법은 상기 초음파 진동자(4, 4', 6, 6')들 사이의 거리와 초음파 전파 시간 및 경사봉과 수면이 이루는 각도를 측정하여 이 값들로부터 유속 및 수심을 측정하는 방법 또는 주파수차 측정 방법에 의해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