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스슬러리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세라믹스의 테이프성형 및 주입성형에 적합한 슬러리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슬러리 조성물은, 질화규소나 질화알루미늄 분말에 Ca, Al, Si등의 산화물로 이루어진 소결조제와 바인더로 폴리비닐부팅알 및 분산제로 폴리옥시카보닐펜타메틸렌을 첨가하고 용매를 가하여 볼밀링함으로써 테이프성형 및 주입성형에 적합한 슬러리 조성이 얻어지게 된다. 본 발명의 세라믹스 슬러리 조성은 분산특성이 우수하여 슬러리 제조 후 48시간 경과 후에도 세라믹 분말이 침강되지 않으며, 테이프성형 또는 주입성형된 다음의 건조공정에서 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