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헤드용철계연자성박막합금및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Fe-Hf 2원계를 기본조성으로 하는 Fe-Hf-C-N계 및 Fe-Hf-C-N-O계의 자기헤드용 철계 연자성 박막합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 박막합금은 다음의 조성식, FexHfyCZNvOw (식 중, x, y, v, w는 각각 원자%로서, 71 ≤x ≤ 86, 5.5 ≤ y ≤ 10.5, 1 ≤ z ≤ 13, 1 ≤ v ≤ 13, 0 ≤ w ≤ 3, 7.5 ≤ z+v+w ≤ 18.5, x+y+z+v+w=100임으로 이루어지며 스피터링 등의 방법에 의해 제조된다. 본 발명은 자기헤드용 철계 연자성 합금은 종래의 연자성 박막합금에서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고포화자속밀도와 고투자율 및 내열성을 동시에 보유하는 우수한 연자기 특성을 지니므로 박막 자기헤드 및 MIG(metal in gap) 헤드용 재료로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