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판자동인식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정지 또는 운행중인 차량의 번호를 번호판 구역을 찾는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인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종래 번호판 테두리 정보를 이용하여 문자 및 숫자를 인식할 경우 번호판 테두리가 훼손되면 문자 및 숫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본 발명에서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번호판 테두리 훼손 또는 번호판 테두리 유무에 관계없이 문자 및 숫자를 인식하도록 입력영상으로 부터 번호판 구역을 추출한 후, 추출된 구역내에서 문자 및 숫자구역을 추출하며 글자인식을 할 수 있는 차량번호판 자동인식방법을 제공하려는 것이고, 그 특징은 열을 코딩하는 과정과, 열의 1군에 있는 1의 갯수의 최대군을 찾아 이 최대군과 예정된 임계치와의 크기를 비교하여 그레이 레벨변화 유무의 열을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레벨변화가 있는 열이면 제일 밑열을 선택하여 상기 과정을 반복 수행하는 과정과, 상기 과정에서 최대군이 주기 문턱티보다 작으면 선택된 열이 윗열을 j라 하고 아랫열을 k라 정하는 과정과, 상기 j에서 k를 뺀 절대치가 높이 문턱치보다 크거나 같은가를 체크하여 번호판 구역을 추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