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의개량형호기성축산정화조

Abstract

축사에서 나오는 고농도의 축산 폐수를 희석하지 않고 호기성 공법으로 처리하는 개량형 축산 정화조가 개시된다. 이 정화조는 축산 폐수에 함유된 모래나 협잡물을 1차로 침전 제거하는 침사·침전 분리조(1), 이 침사·침전 분리조를 경유한 피처리물에 공기를 주입하여 호기성 미생물의 활성을 촉진하여 유기 물질과 영양소를 제거하는 폭기실(10), 미생물을 침전 및 반송하는 최종 침전실(11) 및 최종 침전실을 경유한 피처리물을 충만된 여재에 의하여 여과 및 분해하는 여과분해실(12)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개량형 축산 정화조는 평균 BOD저하 효율이 95%이상이며, 유출수의 BOD가 100㎎/ℓ를 초과하지 않으며, TKN과 T-P의 저하 효율은 각각 75%이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