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를주성분으로하는압출및방사용액

Abstract

본 발명은 셀룰로오스, 셀룰로오스 유도체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 이루어지는 섬유 또는 필름을 제조하는데 이용하는 셀룰로오스/삼급 아민옥사이드 용액에 있어서, 셀룰로오스의 용해 온도보다 낮은 온도, 즉 용융점이 150℃ 이하이거나 상온에서 액체이며 삼급 아민옥사이드/물계 용매에서 상분리를 일으키지 않고 잘 혼합되며 수용성인 첨가제를 함유하는 개선된 셀룰로오스/삼급 아민옥사이드 용액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용액을 이용함으로써, 셀룰로오스 함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점도가 낮아서 압출 및 방사가 가능하며 셀룰로오스의 결정화 속도가 느려서 큰 방사 견인비에서도 인장 강도, 탄성률 및 신도의 손실없이 보다 작은 데니어를 갖는 셀룰로오스 섬유 또는 필름을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