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점용접공정에서션트전류의측정방법및션트전류검출장치

Abstract

션트 용접부로 흐르는 션트전류를 간접측정하고 션트효과로 인해 저하되는 용접질을 용접중에 즉시 보상하므로서 실제 용접작업시 전력낭비를 줄이고 보다 균일한 용접질을 얻기 위한 것이다.판금속의 저항 저 용접 공정에서 용접기의 전극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양측에 상호 대칭되도록 동일한 직경과 감은수를 가진 코일을 설치하여 션트전류에 의해 양쪽 코일에 유도되는 유도 기전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션트전류를 측정하고 션트전류 검출장치에 있어서 저항 점 용접기의 전극에 끼우도록 설정된 중앙전극 착탈구멍이 형성된 판부재; 판부재의 중앙전극 착탈구멍 좌우 양측에 상호 대칭적으로 배치되는 동일 직경과 같은수를 갖는 한쌍의 코일; 코일들을 전기적으로 접속하기 위한 전기접속부로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