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소결체의제조방법

Abstract

보헤마이트를 열처리하여 얻어진 감마-알루미나, 세타-알루미나 또는 이들 혼합물에 알파-알루미나 시드와 알루미나 졸을 첨가하여 겔화시킨 후 건조 및 소결하여 알파-알루미나 소결체를 제조한다.보헤마이트를 850-1,000도C에서 1-3 시간 동안 열처리하여 얻어진 세타-알루미나 30-60 중량%를 1-10 중량%의 알파-알루미나 분말이 분산된 증류수에 혼합한 후 24-48시간 동안 밀링하여 점도가 높은 슬립이 되면, 여기에 0.1-5 중량%의 알루미나에 해당하는 Al 졸을 첨가하여 5-30분간 밀링하게 되면 점도가 매우 낮은 슬립이 얻어진다. 이것을 다시 밀링하거나, 방치 또는 이 묽은 슬립에 보헤마이트를 첨가함으로써 분말 분율을 높이면서 겔화시킬 수 있고, 이를 건조 및 하소한 후 소결을 1,400-1,500도C에서 10분-2시간 유지함으로써 알파-알루미나 소결체를 제조하는데, 이 공정은 보헤마이트의 펩타이즈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질산이 필요 없고, 보헤마이트를 열처리하여 얻어지는 감마, 세타-알루미나를 사용함으로써 고체 성분 함량을 쉽게 50-70 중량%로 올릴 수 있으며, 시드로 사용되는 알파-알루미나의 효과적인 크기가 종래의 0.2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것에 비해 d50이 약 0.4 마이크로미터나 되는 큰 입자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전체 제조 비용이 절감되고 생산 수율도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