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형양엽고분자심장판막

Abstract

본 발명은 일시적인 혈액펌프용 인공판막 뿐만 아니라 치환용 완전인 공심장(total artificaial heart, TAH) 및 심실보조장치(ventricular assist device, VAD) 등의 심장판막으로 사용가능한 혈액적합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수채형 양엽 고분자심장판막(sinkhole bileaflet polymer heart valve, 약칭 수채형 판막)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수채형 판막은 기존의 양엽식 고분자 판막에 비해서 열림판의 탈구(prolapse)를 방지하면서 판막의 유효구경(effective orifice area)이 최대가 되고 또한 혈액펌프용으로 사용시 혈액주머니(sac)-판막-혈관(graft)의 일체화가 가능하고 특히 고분자 판막으로서 혈액적합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수채형 판막은 열림판이 약 1㎜폭의 지지대에 평행 또는 직각되게 접착되어 있으며 그 지지대 사이간격은 약 3㎜이고, 열림판의 두께는 약 0.2㎜로 제작되었다.본 발명의 수채형 판막은 수력학적 성능실험 결과 기존의 상품화된 기계식 판막에 비해서 혈액펌프 박출량이 10% 이상 놓았다. 또한 개를 이용한 동물실험으로 부터 우수한 판막기능을 보였으며 혈전이 생성되지않고 칼슘침착 및 균열이 없는 우수한 혈액적합성과 내구성을 나타내었다.따라서 본 발명의 수채형 판막은 일시적인 혈액펌프용 인공판막 뿐만 아니라 완전치환 인공심장 및 심실 보조장치용 판막으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