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 및 이를 이용한엘-도파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한국의 토양에서 분리된 고온성 미생물 유래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thermostable tyrosine phenol-lyase, E.C.4.1.99.2)및 이를 이용한 L-DOPA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토양에서 분리된 고온성 미생물로부터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 생산균주를 선별하고; 상기 고온성 미생물로부터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를 코드하는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결정하고; 상기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 유전자를 함유하는 재조합 플라스미드를 제조하여 대장균을 형질전환시키고; 및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여 재조합 내열성 티로신 페놀리아제를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3,4-디하이드록시페닐알라닌(L-DOPA)를 생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본 발명의 L-DOPA의 생산방법에 의해 높은 수율의 L-DOPA를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