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바이러스의표면항원PRES

Abstract

본 발명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이하 HBV라고 약칭함)의 표면 항원 preS 단백질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HBV의 표면 항원 preS1 단백질의 아미노 말단에서 2번째와 3번째 아미노산을 암호 하는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이 5'-GGAGGT-3'에서 5'-AAAAAA-3'로 돌연변이된 preS1 항원 변이단백질 및 이 단백질을 박테리아에서 수용성 형태로 다량으로 안정적으로 발현시키는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