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3-히드록시-4클로로부티르산에스테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출발물질로서 다음 구조식(Ⅱ)의 (R)-4(트리클로로메틸)옥세탄-2-온을 산 촉매하에 C1-C18 지방족 알코올 또는 벤질알코올과 반응시켜 다음 일반식(Ⅲ)의 (R)-3-히드록시-4,4,4-트리클로로부티르산 에스테르를 제조한 다음, 일반식(Ⅲ)의 화합물의 4-위치를 선택적으로 탈염소화(Bis-dechlorination)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진 다음 일반식(Ⅰ)의 (R)-3-히드록시-4-클로로부티르산 에스테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식에서 R은 C1-C18의 지방족 알킬기 또는 벤질기이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R)-카르니틴 또는 (R)-3-히드록시-4-아미노부티르산의 제조에 이용되는 핵심 중간체인 (R)-3-히드록시-4-클로로부티르산 에스테르를 매우 높은 수율로 또한 광학적으로 순수한 형태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