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적고온초전도체박막의자기장침투거리절대값측정을위한쌍코일장치

Abstract

본 발명에 의한 대면적 고온초전도체 박막의 자기장 침투거리 절대값 측정을 위한 쌍코일 장치는, 드라이브 코일과; 상기 드라이브 코일과 대향되도록, 상기 드라이브 코일과 소정 간격 이격된 지점에 배치된 검출 코일과; 상기 검출 코일을 사이에 두고 그 좌/우측 상단에 배치된 시편 홀더와; 상기 드라이브 코일과 검출 코일 사이의, 상기 시편 홀더 상에 부착된 대면적 저온초전도체 박막 및; 상기 드라이브 코일과 검출 코일 사이의, 상기 대면적 저온초전도체 박막 상에 부착된 대면적 고온초전도체 박막으로 이루어져, 1) 쌍코일 장치의 영점조정과 시편 박막인 대면적 고온초전도체 박막의 자기장 침투거리(magnetic penetration depth) λ의 절대 크기를 단일한 측정에서 이룰 수 있게 되어 영점조정시 발생되는 기계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2) 드라이브 코일을, 대면적 고온초전도체 박막에 근접된 바텀 섹션에 감겨져 있는 코일의 회전수가 이와 역 방향으로 탑 섹션에 감겨져 있는 코일의 회전수보다 더 많은 구조를 가지도록 제작해 주므로써, 박막 가장자리에서의 Js를 제거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