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베타-하이드록시부티르산-베타-하이드록시발레르산)의제조방법및이에사용되는균주

Abstract

본 발명은 균체내에 과립상으로 축적되는 에너지 저장물질의 일종인 생분해성 고분자 폴리(베타-하이드록시부티르산-베타-하이드록시발레르산)(poly(β-hydroxybutyrate-co-β-hydroxyvalerate), P(HB-co-HV)의 제조방법 및 이에 사용되는 균주에 관한 것으로, 프로피온산 동화능이 없고 프로피온산의 40% 이상을 하이드록시발레르산으로 전환시켜 P(HB-co-HV)를 생산하는 알칼리제네스 유트로푸스 균주를 프로피온산이 첨가된 배지중에수 배양하여 P(HB-co-HV) 공중합체를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에 의하면, HV 몰분율이 높은 P(HB-co-HV) 공중합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