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릴에스테르전이단백질저해제및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 대사산물로부터 분리되어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전이 단백질 저해 활성을 나타내는 신규 테트라사이클릭 화합물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라 토양으로부터 채취하여 분리 동정한 곰팡이 균주 트리코세시움 로지움(Trichothecium roseum) F1064(KCTC 8676P)의 대사 산물로부터 분리되거나 이로부터 변형된 테트라사이클릭 화합물 KRIBB-BP005d, m, w 및 wOH는 CETP를 저해하여 혈액내 콜레스텔ㄹ 및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로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