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트로포이에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플라스미드 pCMV-dhfr 및 이것을 이용하여 에리트로포이에틴(Erythropoietin; 이하 EPO라고 약칭한다)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특히 dhfr 유전자가 연결되어 있는 SV40 프로모터 128-270 부위를 제거하여 pRc/CMV에 삽입하여 발현벡타 pCMV-dhfr을 만들고 여기에 인간 EPO 유전자를 클로닝하여 pEpoG-dhfr 또는 pEpoC-dhfr을 만든후 이것으로 CHO 세포를 형질전환시켜 얻은 세포주 g2 또는 ECl으로부터 2nM 이하의 낮은 농도의 MTX 함유 α-MEM 배지에서 고역가의 EPO를 경제적으로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