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증류방법을이용한화학반응열펌프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폐열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학반응 열 펌프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화학 반응 열 펌프에 사용할 수 있는 가역 반응계, 즉 2-프로판올/아세톤/수소 반응계를 이용하여, 폐쇄 회로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장치에는 흡열 반응과 발열 반응을 동시에 행함은 물론이고, 고순도의 반응 생성물을 분리 공급함으로써 화학 반응 열 펌프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또한 반응물의 재공급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장치를 개발하는 것이다. 특히, 본 발명의 화학 반응 열 펌프 장치는 열이 이동되는 과정에서 열 손실이 극대화되고 반응과 분리를 하나의 장치에서 처리함으로써 운전비 및 장치비를 절감함과 아울러, 조작상의 위험이 적어 상업적인 이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