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내열성베타-타이로시네이즈를이용하여고농도페놀함유산업용폐수로부터폐놀을유용아미노산으로전환하여제거하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온균 유래의 내열성 β-타이로시네이즈 유전자를 포함하는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재조합 대장균 JM105/pHLT1(KCTC 0158BP)을 배양하여 수득한 내열성 β-타이로시네이즈를 이용하여 페놀 함유 폐수 중의 페놀을 타이로신으로 전환시켜 침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페놀 함유 폐수로부터 페놀을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방법에 따르면 10,000ppm 이상의 고농도의 페놀을 함유한 폐수 중의 페놀 농도를 1,000ppm 이하로 저하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