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이득조절지시장치및그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일반 제어기의 제어이득을 조절할때 최적의 제어이득이 찾아질 때까지 제어이득의 조절방향을 지시하여 제어이득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제어이득 조절지시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종래에는 사용조건의 변경등으로 인하여 제어기의 제어이득을 수정, 재조절해 주어야 할 필요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제어기에 대해 적정수준의 전문지식과 취급경험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제어이득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였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제어변수 센서로부터 신호를 입력받아 디지탈신호로 변환하는 아날로그/디지탈변환기와, 상기 아날로그/디지탈변환기의 출력신호를 입력받아 제어응답 특성을 미리 정해진 성능기준에 따라 평가한 후 어떤 제어이득을 조절하여야 성능평가기준이 만족될 것인지 판정하여 해당 제어이득의 제어이득 지시신호를 출력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상기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제어이득 지시신호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이득조절 지시램프를 점멸하는 디지탈신호 출력회로부로 구성함으로써 전문적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제어기의 제어이득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