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유리외벽세척용로봇

Abstract

본 발명은 기구를 사용하여 유리로 된 건물외벽을 자동으로 세척할 수 있는 세척용 로봇에 관한 것으로, 건물(1) 옥상(1a) 좌우 모서리에 설치되는 2대의 와이어 로프 윈치(2)(3)와, 상기 와이어 로프 윈치(2)(3)에 감겨져 풀리거나 되감기는 와이어 로프(4)(5)와, 상기 와이어 로프(4)(5)의 하단부에 설치되어 유리외벽(1b)을 세척하는 세척로봇(6)과, 상기 세척로봇(6)을 수평방향 및 수직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 거리, 세척경로를 입력시켜 로봇이 자동으로 입력된 경로를 따라서 이동하며 유리를 세척하도록 제어하는 세척로봇 제어기(7)로 구성되어 있다.이와 같은 구성으로 건물의 상측에서부터 지그재그식으로 세척로봇이 자동으로 이동하며 유리벽을 세척함으로써 안전사고의 위험을 배제함과 아울러 고임금을 요하는 숙련된 작업자가 필요치 않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