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베타-이민-페남 유도체 및 이들의 제조 방법

Abstract

일반식(Iv)로 표시되는 알데히드와 일반식(Ⅲ)으로 표시되는 아민화합물올 용매존재하에 축합반응시켜 중간체인 일반식(V)의 이민화합물을 제조하고, 일반식(V)로 표시되는 이민화합물의 C-3 위치의 보호기인 R3를 제거하여 신규한 일반식(I)로 표시되는 2-베타-이민-페남유도체를 제조하는 것으로 일반식(I)은 이성체를 포합한다. 일반식(I)의 화합물은 베타락타마제 제해제로서 기존의 항생제와 일정 비율로 병용하면 항균작용을 증진시키는 유용한 화합물이다.상기 일반식들에 있어서, Q는 수소, 메틸, 시아노메틸, 카르복시메틸, 알콕시카르보닐메틸, 디히드록시 벤질유도체, 알릴, 아세 틸유도체, 아미 도알콕시메틸,2-카르복시에톡시유도체, 플루오르알콕시유도체, 피리듐아세틸유도체를 나타내며, R3는 수소, 카르복실산 염, 카르복시 보호기로는 4-메톡시벤질, 디페닐메틸,4-니트로벤질 그리고 알릴 등의 페니실린이나 세팔로스포린 화합물 분야에서 분자의 보호기로 유용한 것을 나타내고, n은 0 ∼ 2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