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바이러스 폴리머라제와 단백질 p11의 복합체및 HepG2 세포에서 상기 복합체의 이동 조절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B형 간염에 관련된 B형 간염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HBVPol)에 비공유결합된 11 kDa의 칼슘 결합 단백질 p11의 복합체에 관한 것이다. HBVPol/p11 복합체는 세포의 핵 안에 존재하는 전골수성 백혈병 핵체 (Promyelocytic Leukemia Nuclear Body, PMLNB)로 이동하며 이 현상은 세포내 칼슘의 영향을 받아 p11이 수행한다. 본 발명은 HBV와 간암 발생 과정을 이해하고 치료의 기초가 될 수 있으며, 칼슘 저해제 스크리닝을 통한 간암치료제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