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디아-티타니아 에어로젤 촉매, 그 제조 방법 및 상기촉매를 이용한 염소계 방향족 화합물의 산화분해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비표면적 고기공의 바나디아-티타니아 에어로젤 촉매, 그 제조 방법 및 상기 촉매를 이용하여 공기 조건에서 염소계 방향족 화합물을 완전산화분해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나디아-티타니아 에어로젤 촉매는, 솔-젤법을 이용하여 만든 바나디아-티타니아 습윤젤을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초임계건조 한 후 소성하여 제조함으로써, 미세기공 구조를 유지한 채 초임계 건조법으로 건조되어 많은 기공을 가지고, 넓은 비표면적을 가지는 에어로젤 형태이고, 바나디아 및 티타니아로 구성되며, 상기 바나디아의 함량이 전체 촉매 중량의 1∼15중량%이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바나디아-티타니아 에어로젤 촉매에 있어서, 상기 촉매는 1∼5중량%의 망간산화물을 더 함유하거나, 0.0001∼1중량%의 황성분을 더 함유할 수 있다. 본 발명의 바나디아-티타니아 에어로젤 촉매는 염소계 방향족 화합물의 완전산화반응에 대한 전환율과 선택도가 매우 높고, 열적 안정성도 뛰어나 국부적으로 열점이 생길 수 있는 높은 발열을 갖는 산화반응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