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폐수 고도처리 공정에서의 슬러지 감량화 및 인과질소의 제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하·폐수 고도처리 공정에서의 슬러지 감량화 및 인과 질소의 제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인의 방출이 가능한 혐기조(1)를 갖는 하·폐수 고도처리 공정에 있어서, 상기 혐기조(1) 내의 인이 방출된 상태인 활성슬러지 혼합액을 인분리기(5)로 이송하여 인 농도가 높은 상징액과 활성슬러지로 분리하는 단계(a); 상기 단계(a)의 인분리기(5)에서 분리된 인 농도가 높은 상징액을 화학적 인제거기(6)로 이송하고, 응집제를 이용하여 고농도 인을 선택적으로 제거한 후, 인이 제거된 상징액을 다시 무산소조(2) 또는 호기조(3)로 반송처리하는 단계(b); 및 상기 단계(a)의 인분리기(5)에서 분리된 활성슬러지를 슬러지 분해조(7)로 이송하여 분해하고, 분해된 슬러지를 다시 상기 혐기조(1)로 반송하거나 또는 상기 무산소조(2)로 반송하여 인의 방출과 탈질을 위한 탄소원으로 이용하는 단계(c)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한 상기 방법을 이용하면 오존을 포함한 물리적, 화학적 방법으로 분해된 슬러지를 추가적인 인의 방출과 탈질을 위한 탄소원으로 재이용함으로써 인의 방출 및 탈질 효율을 증대시켜 인과 질소의 제거 효율을 향상시킴과 함께, 이와 같이 슬러지를 처리공정 내에서 재사용함으로써 잉여슬러지의 생산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인 제거를 위하여 필수적인 슬러지의 배출은 고농도 인의 선택적 분리 배출을 통하여 극소화시킴으로써 배출되는 슬러지를 감량화하여 슬러지 처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간적으로 혐기기간(9), 호기기간(10), 무산소기간(11), 침전기간(12) 및 유출기간(13)으로 구분되는 연속회분식반응조(SBR: Sequencing Batch Reactor) 또는 연속유입간헐방류식 반응조를 이용하는 하·폐수 고도처리 공정에 적용하여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