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발광 광원을 이용한 랩온어칩

Abstract

본 발명은 랩온어칩(lab-on-a-chip)에 관한 것으로, 특히 전면 발광을 하는 박막 구조의 광원 또는 고휘도 발광 다이오드 배열의 광원을 이용하여 랩온어칩의 소형화를 달성할 수 있는 전면 발광 광원을 이용한 랩온어칩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 의한 랩온어칩은 높은 광량 및 전면 발광이 가능한 박막 구조의 유기 발광 다이오드 또는 탄소 나노 튜브 램프나, 박막 구조는 아니지만 이와 동일한 기능을 갖는 고휘도 발광 다이오드 배열 광원을 이용하여, 이 광원과, 박막 형태의 광학 필터와, 형광 검출 센서를 적층 구조로 형성함으로써, 소형화를 구현함과 동시에 마이크로 채널에서의 센서 위치와 광원의 입사 위치를 정렬시키는 불편함을 제거하는 랩온어칩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