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에서 묽은 현탁액의 속도분포 측정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 내를 흐르는 현탁액의 속도분포를 측정하는 방법, 상기 속도분포 측정 방법에 사용되는 마이크로플루이딕 칩, 및 상기 마이크로플루이딕 칩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속도분포 측정 방법에 의하면,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 내에서의 속도분포를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상기 속도분포 측정 방법 및 마이크로플루이딕 칩은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에서 용액의 특성에 따른 유동 제어, 각 채널에서의 효율적인 유량분배, 및 마이크로플루이딕 칩의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랩온어칩(lab-on-a-chip), 마이크로 채널(microchannel), 속도분포(velocity profile), 콜로이드 현탁액(colloid suspension), 입자궤적(particle streak), 미세유체학(microfluidics)